이동훈연세정형외과는 팔, 다리의 길이/모양/기능을 개선하여 환자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 드립니다.
Malunion
Dong Hoon Lee
골연장술 후변형
뼈를 늘리는 골연장술 후 다리의 모양이 정상범위를 벗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골연장술은 뼈를 연장하는 과정이지만, 뼈 주변에 있는 근육들이 같이 연장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상당한 저항력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저항력때문에 연장이 진행되면서 뼈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꺽이게 되면서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007%2Fs11999-016-4712-8)
이런 현상을 잘 이용하면 수술 전 가지고 있던 변형을 교정할 수도 있지만 이를 컨트롤하지 못하면 연장이 끝난 후에도 상당한 변형이 남게 되고 특히 종아리 연장수술 후에는 엑스다리를 가지게 오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골연장술에서 매우 어렵지만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동훈 연세 정형외과는 뼈가 연장되면서 생길 수 있는 뼈모양의 변화에 대해, 변형을 어떻게 예방해야 하는지, 또한 이러한 변형이 발생했을 경우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습니다.
타병원 수술 후 x다리 증상으로 내원 재수술 후 1년 경과
키수술(타병원) 후 발생한 허벅지 회전변형
타병원 키수술 후 발생한 다리변형(왼쪽다리)을 치료함
키수술(타병원) 후 발생한 엑스다리변형
타병원 키수술 후 발생한 엑스다리를 수술한 병원에서는 해결하지 못하여, 본원에서 교정 후 2차 수술 마무리했던 증례
타병원 키수술 후 발생한 내반 및 굴곡변형(varus and flextion deformity)을 치료함
수차례 수술에도 부족한 교정(under-correction) 및 불유합(nonunion)을 치료함
오다리 수술 후 발생한 엑스다리(over-correction)을 치료함
처음부터 이동훈 연세와 함께 하지 않았던 분이라도
만약 다리 모양이 이상하다고 생각하시면 지금이라도 이동훈 연세와 상의하십시오. 이동훈 연세 정형외과는 어떠한 변형이더라도 해결해 드립니다.
Revision Surgery after Deformity Correction
휜다리수술 후 변형
휜다리 교정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얼마나 정확하게 교정하느냐 입니다.
정형외과적으로는 하나의 각도만 정상이 아니라 ‘정상 범위 (normal range)’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 범위 안으로 들어오도록 교정하면 의학적으로는 별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정상범위 안에서도 어떤 각도를 얻느냐에 따라 다리의 모양은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마치 얼굴 성형이 정상기능의 범위 안에서 좀더 예쁘게 보이게 만드는 과정인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미용적 휜다리 수술은 정형외과적 ‘정상범위’ 안에서도 가장 보기 좋은 각도로 교정하는 과정입니다. 물론 무릎 관절염에서 치료 목적의 휜다리 교정술을 하는 경우에도 가장 좋은 각도는 존재합니다.
과교정 (over-correction)은 목표를 지나친 교정을 말합니다.
즉, 오다리를 교정하기 위해 수술했는데 과도한 교정으로 엑스다리가 발생하였거나, 엑스다리를 교정하였는데 오다리가 되거나 하는 등의 문제를 말합니다.
부족한 교정 (under-correction)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교정입니다.
즉, 오다리를 교정하였는데 오다리가 여전이 남아 있거나, 엑스다리를 교정하였는데 엑스다리가 남아 있는 경우입니다. 무릎 관절염을 치료하기 위한 휜다리 교정술에서는 의도적으로 약간의 과교정을 하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이든 3차원적인 뼈의 정렬을 정확하게 얻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단순히 무릎을 붙이고 싶다고 해서 과도하게 교정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회전변형을 이해하지 못하고 수술하는 경우 과도한 교정을 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휜다리 수술 후 다리 모양이 이상하다고 느끼신다면
이동훈 연세와 상의하십시오. 현재 상태에 대해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평가하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