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훈연세정형외과는 팔, 다리의 길이/모양/기능을 개선하여 환자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 드립니다.
Joint Contracture
Dong Hoon Lee
관절구축
관절은 움직이는 구조이므로 일정기간 움직이지 않게 고정하면 굳게 되는데 이유는 관절 주변의 근육, 관절막 등의 연부조직 (soft tissues)들이 유연성을 잃어버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한동안 기브스 치료를 하고 나면 관절을 잘 움직이지 못하는 것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떤 수술이든 수술 후 통증 등의 이유로 관절의 운동범위가 줄어들게 되고 이런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관절이 굳어버리는 관절구축 (joint contracture)현상이 발생합니다.
사지 연장술은 일반적인 수술에 비하여 관절구축이 더 쉽게 올 수 있는 수술입니다. 그 이유는 뼈를 연장하게 되면 그 주변의 근육도 같이 길어져야 하는데 근육의 저항을 커지면서 관절의 움직임을 제한하기 때문입니다.
사지연장술에서 스트레칭 운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연장 중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관절구축 현상 (까치발 등)을 잘 관리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경우 치료가 끝난 이후에도 영구적인 장애로 남을 수 있습니다. 사지연장술에서 이런 관절 구축을 막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깔끔한 수술은 기본이며, 수술 이후에도 의료진과 환자가 모두 관심을 가지고 철저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수술 후 충분한 기간이 지났음에도 상당한 관절구축이 남아 있다면
이동훈 연세와 상의하십시오. 관절 구축의 치료 역시 수술 후 운동능력의 회복, 신경손상 가능성 여부 등을 면밀히 검토하여 결정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