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훈연세정형외과는 팔, 다리의 길이/모양/기능을 개선하여 환자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 드립니다.
어느덧 ‘성조숙증’은 초등학교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 적어도 한번쯤은 듣게 될 정도로 이제는 매우 흔한 단어가 되었습니다.
성조숙증을 진료하다 보면 위와 같은 궁금점들에 대해서 흔히 접하게 됩니다. ‘소아내분비 성장클리닉’에서는 소아내분비학회의 지침 하에 올바른 의학정보를 토대로 진료를 하고자 합니다. 모든 환자는 질환 및 치료에 대해서 충분한 설명을 듣고 치료를 받을 수 있게 하고자 하며, 이것이 본 성장클리닉의 가장 중요한 목표 및 존재의 이유 중에 한가지입니다.
성장평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병적으로 작은 키, 즉 저신장을 감별하고 원인을 찾는 것입니다. 저신장은 같은 성별과 나이에서 키가 3퍼센타일(같은 성별 및 같은 나이 또래 100명 중 키가 작은 3명)미만 일 때를 말합니다. 이에 해당하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만 8세 이전에 이차성징이 발현될 때
만 9세 이전에 이차성징이 발현될 때
전 세계적으로 초경 평균 연령은 빨라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사춘기가 일찍 시작되는 경우가 많아짐과 동시에 성조숙증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인종, 가족력 및 유전자 등의 유전적인 원인과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비만, 환경호르몬의 노출 등 환경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 종양 및 기타 호르몬 질환 등의 질환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아직도 성조숙증의 원인에 대해서 밝혀야 할 부분들이 많으며 많은 소아내분비 전문의들이 지속적으로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여아에서 만 8세 이전에, 남아에서 만 9세 이전에 다음과 같은 2차성징이 발견이 된다면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면 적어도 여아는 만 9세 전, 남아는 만 10세 전에 반드시 소아내분비 전문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유합니다.
먼저 병력 청취 및 진찰을 통해 2차 성징이 나타난 시점 및 키, 몸무게 측정 및 2차 성징의 출현 정도를 측정하게 됩니다.
성조숙증은 사춘기 유발에 관련된 성호르몬이 이른 나이에 분비가 되어 나타난 질환이기 때문에 혈액검사가 기본이 됩니다. 혈액검사 중 성선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 자극검사라는 것은 90분 동안 일정한 간격으로 혈액을 뽑는 검사입니다. 환자입장에서는 번거로운 검사일 수 있지만 성조숙증과 관련된 호르몬을 평가하는 가장 정확한 검사이므로, 이 검사가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성장판(뼈나이 검사) 사진 또한 성조숙증 진단에 필요한 중요한 검사 중에 하나입니다. 성장판 사진을 통해 신체 나이를 측정하게 됩니다. 성장판 사진은 판독하는 의사의 경험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소아내분비 전문의에게 판독 받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기타 필요에 따라 골반초음파 또는 뇌 MRI 검사들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들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져 성조숙증이 진단되게 됩니다. 모든 아이가 같지는 않으므로 아이 상태에 따라 검사는 다를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주사제로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 치료제는 28일 간격으로 1회 투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지 초경을 일찍 시작하는 것뿐인데 굳이 호르몬 치료를 받아야 하나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성조숙증 치료 대상 아이들은 모두 미성년자입니다. 그러다 보니 거의 대부분 보호자의 결정에 따라 치료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부모님들이 잘못된 정보를 듣고 잘못된 결정을 내릴 때마다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위와 같이 여러 이유가 있지만 그 중 이 두 가지에 대해서는 꼭 알고 계셔야 합니다.
1. 빠른 초경으로 인한 건강상의 불이익 최소화 및 생식능력 보존
성조숙증 환아들은 보편적으로 초경이 또래 아이들보다 일찍 시작하게 됩니다. 이는 곧 여성호르몬에 대한 노출이 빨라지는 결과를 낳게 하고, 최근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늦은 결혼과 노산, 낮은 출산율 등의 요인들과 결합하게 되면서 유방암, 난소암 등의 여성암의 위험률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조기폐경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빠른 골성숙을 억제하여 최종키 손실 방지
초경이 시작되면 곧 성장판의 폐쇄가 일어나게 됩니다. 결국 조기에 성장이 멈추게 되므로 최종성인키는 예상보다 작게 됩니다. 하지만 성조숙증이 진단될 당시 대부분 또래보다 큰 키를 가지고 있어 성인이 되서도 큰 키를 유지할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앞서 설명한 내용에 대해서 받아들이기 어려워하십니다. 성조숙증 진단 당시 키가 또래와 비슷하거나 평균보다 작은 아이들도 종종 있는데 이런 경우에 최종성인키는 매우 작을 수밖에 없으므로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최종성인키 손실을 막는데 도움이 됩니다.